티스토리 뷰

반응형

#수족냉증

추운 겨울이 찾아오면 온몸이 너무 추워져서 밖에 나가기도 힘들고 집안에서도 수면양말과 따뜻한 보일러를 틀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그중에서도 수족냉증을 겪고 계시는 분들은 정말 겨울이 고통스러울 정도로 손발이 너무 차가운데요. 그렇다면 지긋지긋한 수족냉증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지 수족냉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1. 수족냉증 이란

주위의 온도가 많이 춥지 않고 적정온도에서도 유달리 손과 발이 찬 것을 수족냉증이라고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2. 수족냉증 원인

수족냉증의 원인은 

 

 

 

 

 

가장 보편적인 것은 혈관이 수축되어서 또는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손이나 발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 지지 않아서 손발이 찬 증상을 나타내는 것이 이유입니다. 하지만 단순히 이러한 원인 때문에 수족냉증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다른 질환이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당뇨병, 디스크, 갑상선, 말초신경과 관련된 질환을 겪고 있을 경우에도 혈액에 영향을 주어 수족냉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이러한 심각한 질환이 아닐 경우에는 스트레스나 과로 또는 임신을 한경우 그리고 생리가 멈춘 폐경이 동반되면서 수족냉증을 겪을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3. 수족냉증 증상

수족냉증 증상은 말그대로 손발이 차가운 증상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손발이 차가워지는 것을 질환이라고 하지 않고 추운 곳은 물론 따뜻한 곳에 있거나 여름철에도 수족냉증 증상을 호소하고 가끔 추위를 느끼면서 손발 차가움과 동시에 무릎 또는 배, 아랫배, 허리와 같은 신체의 다양한 곳에서 차가운 냉기를 느끼게 됩니다. 

출처 픽사베이

4. 수족냉증 치료법

 

 

4-1) 증상에 따른 치료법

수족냉증의 증상에도 다양하게 있습니다. 먼저, 손발가락이 피가 통하지 않았다가 돌아오게 된다면 류머티즘 치료를, 손과 발뿐만 아니라 팔 전체, 혹은 다리 전체에 혈액순환이 되지 않으면 동맥질환이 있을 수 있으니 내과를 방문해야 하며 손발 차가움과 동시에 만성피로와 몸살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질환이 있을 수 있으니 내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출처 픽사베이

4-2) 생활 습관 개선

우선적으로 일상생활을 지속하면서 혈액순환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자기전 반신욕과 족욕을 하는 습관으로 우리 몸의 혈액을 원활하게 순환하게 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또한 우리몸의 혈액순환에 무리가 될 수 있는 피가 통하지 않는 옷은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몸을 따뜻하게 보호할 수 있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근력을 키우는 것이 좋고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혈액순환에 좋지 않은 흡연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4-3) 약물 치료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서 수족냉증을 겪을 수 있기때문에 혈액순환 개선제를 많이 복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혈액순환제로 인해서 개선될 수 있지만 수족냉증에서 약물을 개선제가 아닌 다른 약물을 조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주의해야할 약물은

 

 

 

 

 

혈관을 좁게 만들 수 있는 심장약, 혈압약을 복용하거나 경구 피임약, 편두통약을 복용하게 될 경우 수족냉증의 증상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고 의사와 상담을 통해 적절한 약물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012345
출처 픽사베이

수족냉증을 지속적으로 앓고 있는 사람들은 손발이 지속적으로 차가워지는것이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혈액순환이라는 것이 한순간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평생 관리해야 하는 혈액인 만큼 평소에도 건강관리에 조금 신경을 써서 수족냉증이 치료되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25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