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주휴수당 지급기준

어느 때부터 주휴수당이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이는 나라가 근로자에게 충분한 휴식과 함께 근로를 하는 근로자를 위해 만들어진 법이 아닐까 싶은데요. 이것은 일을 하는 근로자뿐만 아니라 일을 시키는 고용자도 정확히 인지하고 올바르게 주휴수당을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어길 시에는 고용노동법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출처 픽사베이

 

■ 주휴수당 이란

주휴 수당이라는 것은 한 주 동안에 정해진 근무날짜를 채운 노동자에게 주에 쉴 수 있는 휴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 휴일이라는 시간 동안에도 시급이 나오는 유급 휴일이라는 것입니다. 즉 일정한 날짜와 시간만큼 일을 하면 당연히 사람이 쉬어야 하기 때문에 쉬는 날에도 하루치의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 주휴수당 조건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있는 명확한 기준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맞춰 근로자가 기준에 맞게 일을 했을 경우에는 당당하게 고용주에게 주휴수당을 요구할 수 있으며 고용주는 기준에 맞춰 일을한 근로자에게 주휴수당을 지급해야 하는 법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주휴 수당의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출처 픽사베이

 

- 일주일동안 일한 시간이 15시간 이상 단, 공식적으로 일하기로 정한 시간이 15시간 이상이어야 합니다. (정해진 시간 이외에 일을 하는 경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 주휴수당 지급 계산법

주 40시간 이상 근무 할 경우에는 

시급 X1일 평균 노동시간

 

출처 픽사베이

주 40시간 미만 근무할 경우에는

주 전체 노동시간 ÷ 40시간X8X시급

 

출처 픽사베이

 

근무를 할 경우에는 그에 합당한 돈을 지급받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이렇게 법으로도 정해져 있으니 만일 주휴수당을 받지 않고 있다면 당당하게 고용자에게 주휴수당을 요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고용주는 이를 어기는 것은 노동법에 어긋난 것이기 때문에 꼭 주휴수당을 계산하고 지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 만수무강해요.

반응형

'Life > 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퇴직금 지급 규정 모든 것 확인하기  (0) 2020.11.09
댓글
반응형
250x250